블래키 강의
NO.197 블래키/ Umbreon
1. 타입: 악
2.특성 및 종족값
싱크로 | 독, 마비, 화상 상태이상에 걸리면 상대에게도 똑같은 상태이상을 건다. 맹독도 옮길수 있다. 자신의 아이템으로 인한 상태이상은 옮기지 못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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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5-110-130 이라는 상당히 괜찮은 내구를 가지고 있습니다.
또한 스피드도 60족을 상회하기 때문에 느린 막이들보다 위에서 행동할 수 있습니다. 노력치 12를 주면 체공보정 핫삼을 추월합니다. 4를 주면 동속.
자꾸 블래키 스피드 무시하고 내구만 신경쓰는데, 버릴만한 스핏은 아닙니다.
3. 주요 추천기술
검은눈빛 | 노말 | 변화기술/확정/pp5 | Lv.50 | 교체 불가로 만든다. |
맹독 | 독 | 변화기술/명중90/pp10 | 기술머신 | 상대를 맹독의 상태로 만든다. 턴이 진행될수록 데미지가 증가. (매턴 최대HP의 1/16만큼 데미지가 증가한다) |
바크아웃 | 악 | 특수/위력55/명중95/pp15 | 기술머신 | 상대의 특수공격을 1랭크 떨어뜨린다. 범위 전체주변상대. |
방어 | 노말 | 변화기술/pp10 | 기술머신 | 연속해서 사용하면 성공률이 0.5배씩 떨어진다. |
보복 | 악 | 물리/위력50/명중100/pp10 | 기술머신 | 상대보다 뒤에 공격하면 위력2배 |
속임수 | 악 | 물리/위력95/명중100/pp15 | 가르침 | 상대방의 물리능력치를 이용하여 공격한다. 상대방의 공격력 랭크업도 적용된다. 상대방의 특성, 상태이상, 지닌 도구의 영향은 없다. 자신이 입은 화상에는 영향을 받는다. |
치료방울 | 노말 | 변화기술/pp5 | 가르침 | 같은 편 전원 상태이상 회복 |
저주 | 고스트 | 변화기술/pp10 | 교배기 | 스피드-1, 공격+1, 방어+1 |
하품 | 노말 | 변화기술/ pp10 | 교배기 | 다음 턴에 상대를 잠듦 상태로 만든다. 교체하면 사라진다. |
희망사항 | 노말 | 회복기/pp10 | 교배기 | 다음 턴에 자신의 최대HP의 절반만큼 회복한다. (아군 피 회복기) |
4. 주요 추천 형태들, 많다 많아!(mmo의 대전 환경에 맞춘 형태들입니다.)
1.물리딜러 저격형&서포터
성격: 대담
개체값: 공Z, 체력 방어 특방 스핏V
노력치: H252 B224 D30 S4
기술배치: 속임수/방어/하품or치료방울/희망사항
도구: 먹다남은음식
가장 무난한 형태입니다. 상대가 물리딜러를 내보내면 한번 맞아준 뒤 속임수로 딜을 넣어주는 형태입니다. 상대가 블래키의 피를 한번에 반피 이상 깎지 못하면 희망사항+방어로 피를 채우고, 평상시에도 중간중간 방어를 눌러주며 먹밥으로 회복해주면 피관리가 수월합니다.
견제하기 힘든 포켓몬일시 하품, 희망사항으로 아군의 기점을 잡아주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치료방울을 넣어 상태이상을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.
2. 도발형
(1).특방보정 (2).물리보정
성격: 차분or신중 성격: 대담or장난꾸러기
개체값: 공, 특공 제외 4V 개체값: <-동일
노력치: H252 B4 D122 S132 노력치: H252 B122 D4 S132
기술배치: 속임수/맹독or방어or치료방울 택1/도발/희망사항
도구: 먹다남은음식
블래키의 애매하지만 대부분의 막이들을 상회할수 있는 스피드를 활용한 형태입니다. 스피드 무보정 대담 밀로틱(81족)을 상회하는 형태로 만들었습니다.
상대가 격투가 아닌 물리딜러라면 속임수를 넣으며 딜을 넣어주고, 빼고 막이를 내보내면 도발을 건 후 희망사항으로 아군의 피를 회복해주거나
맹독을 넣어서 말려죽일수도 있습니다.
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형태입니다.
3. 기충전 바톤터치형
성격: 대담
개체값: 공, 특공제 4v
노력치: H252 B244 D10 S4
기술배치: 바톤터치/대타출동/기충전(급소율+2,진화전 기술 조심!)/희망사항or치료방울or하품 택1
도구: 먹다남은음식
고화력 어태커가 아니라면 대타출동을 깐 후, 기충전을 쓰고 바톤터치로 넘겨주면 됩니다.
날려버리기나 울부짖기같은 교체 기술이나 흑안개같은 기술이 없는 막이 앞에서 블래키를 꺼내면 상대는 맹독이나 도깨비불같은 기술을 날리는것이 대다수인데, 대타로 씹어준 후 기충전을 씁니다. 상대가 보정을 안한 막이라면 공격해도 블래키의 대타를 못없애서 안정적으로 바톤터치로 넘겨줄 수 있습니다.
이게 예측이 힘들어 은근 3턴이라는 조건에도 상황을 잘 만듭니다.
당연히 기충전을 받는 포켓몬은 초점렌즈나 예리한손톱같은 급소율+1도구를 지녀야겠죠?
(cf: 급소율+1: 12.5%, +2: 50%, +3:100%)
5. 마치며
블래키는 형태가 많아 예측하기 힘들고, 쌍막이 가능하며 내구가 준수하여 좋은 막이라 할 수 있습니다.
희망사항을 통한 아군의 피회복, 상태이상 치료, 기점마련 등 아군 서포터의 기능을 겸할 수 있어 유기적인 파티를 구성하기 쉽다는게 큰 장점이죠.
제 첫 강의로 제 최애몬을 선택해보았습니다.
앞으로 계속 제가 직접 만들어 써보며 수정하면서 어태커 블래키, 깔짝형 블래키 등 여러형태들을 추가할 예정입니다.